반덤핑관세제도
외국물품이 정상가격(수출국 국내시장가격) 이하로 판매됨으로써
국내산업이 실직적으로 피해를 받거나 받을 우려가 있을때 또는
국내 산업의 발전을 지연시킬 때 관세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무역구제제도이다.
출처: 기획재정부
무역위원회는 (주)디케이씨가 신청한 중국산 스테인리스스틸 후판에 대한 예비조사 결과,
덤핑수입으로 인한 국내산업피해가 존재한다고 예비판정하고
본 조사 기간 중에 발생 할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잠정 덤핑 방지 관세 21.62% 부과를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건의하기로 했다.
출처: 정책브리핑
1. 동국제강
2. 현대제철
3. posco홀딩스
동국제강
전방산업 침체로 전분기 대비 성장둔화
동국제강은 동국홀딩스에서 인적분할하여 2023년 6월 1일에 설립하였으며,
2023년 6월 16일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 되었음 인적분할된 후
분할신설 된 동사는 철스크랩을 주 원재료로 하여 봉강, 형강 등을 생산하고 슬래브를
원재료로하여 후판을 생산하는 열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분할을 통해 핵심역량을 강화한 한편, 경영환경 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사업구조를 통해 경영 효율성과 사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은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9.3% 증가, 영업이익은 27% 감소, 당기순이익은 37.1% 감소.
건설 등 전방산업 장기 침체 속에 시장수급 개선에 주력하고 있으나,
3분기 수요 부족이 지속되며 주요 상버부의 매출등이 모두 하락함
프리미엄 제품 개발 및 수출 경쟁력 향상을 통해 수익성 유지에 주력하고 있으며, 중장기적 미래 방향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철강업황 부진 지속으로 매출액 감소
현대제철은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해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였습니다.
현대제철 매출은 판재 63.0%, 봉형강 28.3%, 중기계 2.9%, 반제품·부산물 5.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현대제철은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감소, 영업이익은 80% 감소, 당기순이익은 99% 감하였고
건설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매출 부진 및 제품가격 하락 영향으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중국산 저가 공세에 직격탄을 맞으며 중국발 공급 과잉, 경기 침체로 인한 불황 장기화로
현대제철은 2024년 11월 경북 포항2공장 생산시설의 가동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posco홀딩스
해외 시장에서 매출성장 돌파구 모색
posco홀딩스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posco홀딩스는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 그룹 전반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 사업 테마를 발굴하며 M&A 등 신사업을 추진하는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posco홀딩스는 2024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감소, 영업이익은 35.6% 감소, 당기순이익은 20% 감소.
3분기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시장의 둔화로 실적이 악화하였으며
저수익,비핵심 자산매각과 글로벌 사업 확대로 돌파구를 모색중입니다.
인도 시장에 대한 연 500만톤 규모 일관제철소 건설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발표하며 인도에서 철강 성장 전략을 확보하려 노력중입니다.
중국 후판 반덤핑 관세 수혜주 철강주
동국제강
현대제철
posco홀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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